공지사항
무명을 밝히는 등불, 마산 중앙포교당 정법사

이명박 서울시장을 규탄한다

관리자 | 2004.07.07 11:59 | 조회 1617

"이명박시장은 8일까지 공개사과하라"
불교단체대표자,기자회견후 서울시에 항의서한 전달

이명박서울시장의 '서울시 봉헌 망언'과 관련 불교계 주요단체들이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본격적인 대응에 나섰다.

대한불교조계종중앙신도회,참여불교재가연대를 비롯한 불교계 30여 단체의 관계자들은 오늘 오전 11시 기자회견을 통해 '이명박서울시장이 오는8일까지 공식적인 매체를 통해 공개사과할 것'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항의서를 발표하고 서울시에 전달했다.

대책위는 이명박서울시장의 망언은 '종교간의 갈등문제가 아닌 이명박시장 개인이 종교를 교묘히 정치적으로 악용하는 행위'라 규정하고,공직자로서 올바른 처신을 하지 못하고 있는 이시장이 '8일까지 공개적인 사과를 하지 않을 경우 범종교인 및 시민이 함께하여 독단적인 서울시장을 심판할 것'이라고 강력히 경고했다.

기자회견후 대책위 관계자들은 도보로 서울시청으로 이동하여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이 과정에서 서울시는 경찰력을 동원해 정문을 폐쇄하였고 중앙신도회 백창기회장,포교사단 양성홍단장, 참여불교재가연대 박광서상임대표 등 3인만이 시청으로 들어갔다. 그러나 사전에 연락을 했다는 대책위 관계자의 말과는 달리 서울시에서는 방문목적이나 내용을 전혀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대표자들은 15분여넘게 복도에 서있어야 하는 상황이 벌어졌다.

무성의한 태도에 대하여 대표단의 항의를 받고서야 서울시는 민원비서관이 나서서 항의서한을 전달 받았다.

종교평화위원회는 8일까지 이명박시장의 공개사과가 없을 경우 불교계는 물론, 이웃종교와의 연대를 통하여 이명박서울시장의 망언에 대한 공개사과를 촉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안국동사거리에 내걸린 이명박시장 규탄현수막.

한국불교역사기념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는 많은 언론사가 참석해 사안의 중대함을 실감케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불교계단체대표자들이 서울시청을 향하기위해 준비중이다.

서울시청정문에서 출입을 저지당하자 불교단체 관계자들이 강력히 항의하고있다

사전연락을 취했음에도 서울시는 대표단을 맞이하기 위한 아무런 준비도 하지 않는 철저한 무성의를 보여줬다.

15분여를 복도에서 기다린 후에야 대표단은 민원담당비서관에게 항의서한을 전달할 수 있었다

항의서한을 전달하고 나온 대표단은 시청정문앞에서 피켓시위로 조용하면서도 강력한 의사를 표현했다.

다음은 이명박시장에게 전달된 항의서한 전문.



"서울시를 봉헌"한 이명박 시장에게 보내는 촉구문



수신 :서울특별시장 이명박 귀하
발신 : 불교단체대표자 일동


1. 맑고 향기로운 서울시 건설을 위하여 불철주야 노고를 아끼지 않으시는 시장님이하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2. 다름이 아니라 지난 5월 30일 특정한 종교집회에서 자신이 믿는 절대자에게 서울시장의 이름으로“서울시를 봉헌”한 사태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촉구합니다.

------ 다 음------



첫째, 서울시를 특정 종교의 제단에 제물로 바쳤다는 것은 서울시민을 비롯하여 국민을 우롱하고 기만한 행위로 이에 대하여 명확한 답변을 촉구합니다.

둘째, 금번 사태는 종교 간의 화합과 평화를 위한 종교인들과 국민들의 노력을 심각히 훼손한 행위로 이에 대하여 분명한 입장을 밝힐 것을 촉구합니다.

셋째, 공직자로서 도저히 용납될 수 없는 직권남용으로 종교의 자유와 정교분리라는 헌법을 위배하였을 뿐만 아니라 형법 제123조의 직권남용죄에 해당하는 것으로 이에 대하여 입장을 밝힐 것을 촉구합니다.

이에 우리 불교단체들은 이명박 시장이 진정한 자기 반성을 토대로 언론사를 통해 대국민 공식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을 할 것을 요구합니다.

이러한 우리의 요구가 오는 8일까지 조속히 이루어지길 재차 요구하며, 만일 계속해서 국민들을 무시한다면 ‘범불교대책위’구성과 더불어 범종교인 및 시민이 함께하여 독단적인 서울시장을 심판할 것을 경고하는 바입니다.

불기 2548(2004)년 7월 6일

불교단체 대표자 일동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